침례교인들은 중생한 사람들의 교회 멤버십을 믿습니다

주께서 구원받는 사람들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
사도행전 2:47

“당신의 교회는 어디에 위치해 있습니까?” 이 질문에 대한 예상 응답은 건물이 위치한 도로의 주소일 것입니다. 그러나 교회는 건물이 아닙니다. 교회는 다양한 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친교입니다. . . 매우 특별한 부류의 사람들입니다.

누가 교회 회원이 되어야 합니까?

침례교인들은 교회 개념을 설명하기 위해 신자의 교회, 중생한 자들의 교회, 집합 교회, 자원 교회, 거듭난 교회, 구속받은 자들의 교제와 같은 다양한 용어들을 사용했습니다.

어떤 용어가 사용되든 그 의미는 기본적으로 항상 동일합니다: 교회는 자발적으로 예수님을 주인으로 따르고 그 분의 주인되심과 성령님의 인도 아래 자발적으로 서로 연합한 사람들의 교제입니다.

따라서 침례교인들은 오직 구원받은 사람들만이 교회의 회원이 되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침례교인들은 또한 구원받은 사람들이 반드시 교회의 회원이 되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그리스도인이 되는 것은 믿음의 개별적인 반응이지만, 그리스도인으로 성장하는 것은 다른 그리스도인들과의 교제를 통해 강하게 이루어집니다. 그리스도인의 삶은 혼자의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기본적으로 교제하는 공동체인 교회에서 교제하는 경험을 통해 이루어지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신약성경의 교회 개념은 그리스도 안에서 침례를 받은 신자들이 몸을 이루는 지역 공동체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그러나, 몇몇 신약성경 구절에서 “교회”라는 단어는 또한 모든 시대의 구원받은 사람들을 가리키기도 합니다 (마태복음 16:18; 에베소서 5:23-32; 골로새서 1:18).

침례교인들은 교회 멤버십이 오직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받은 사람들만을 포함해야 한다고 믿지만, 모든 사람들이 다양한 교회 활동에 참석하도록 격려하고 환영합니다. 예를 들어, 예배, 성경공부 및 사역을 위한 행사는 모든 사람에게 열려 있습니다.

신자만 교회 회원이어야 합니까?

침례교인들에게 성경은 신앙과 실천에 대해 유일한 기록된 권위입니다. 침례교인들은 성경이 거듭난 사람들만이 교회의 회원이 되어야 한다고 가르친다고 믿습니다. 이 거듭남은 단순히 예수님에 관한 사실을 암송함으로써가 아니라 그 분에 대한 진정한 믿음의 체험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요한복음 3:1-21).

신약 성경은 교회를 예수 그리스도를 주인과 구원자로 믿는 믿음을 통해 구원을 체험한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말씀합니다. 사도행전은 예루살렘 교회에 대해 “주께서 구원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사도행전 2:47)라고 말씀합니다. 신약 성경에서 바울이 여러 교회들에 보낸 서신들에 나오는 인사말과 내용 모두는 교회가 구원받은 사람들로 구성되어있음을 보여줍니다 (고린도전서 1:2; 12:12-31).

중생한 사람들의 교회 멤버십에 대한 이상은 신약 시대에도 항상 성취된 것은 아닙니다. 순전히 거듭난 교인으로만 구성된 교회 멤버십이 아마도 가능하지 않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추구할 가치가 있는 목표입니다. 그러므로, 침례교회는 오직 구원받은 사람들만 회원으로 받아들이려고 노력합니다.

침례 교회는 회원들을 그들의 친교 어떻게 받아들입니까?

침례 교회의 멤버십은 항상 자발적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사람들이 교회 회원이 될 것을 요청합니다. 그들은 교회 회원이 되는 것을 강요받지 않습니다. 침례 교회는 사람들을 회원으로  인정하는 다양한 방법을 사용해서 중생한 사람들을 회원으로 유지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어떤 교회의 회원도 된 적이 없는 사람이 침례 교회의 회원이 되기를 요청할 때, 그 사람은 예수 그리스도를 개인적인 주인과 구원자로 믿는다는 증거를 제시해야 합니다. 또한 침례 교회들은 한 사람이 교회의 회원이 되기 전에 신자의 침례를 받도록 요청합니다. 그러므로, 교회 회원이 되려는 사람은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고백하고 침례를 받도록 요청받습니다.

이미 침례 교회의 회원이었던 사람이 다른 침례 교회의 회원이 되기를 원할 때, 일반적으로 그 사람은 이전 교회의 멤버십을 근거로 받아들여집니다. 한때 일부 침례교회들은 어떤 사람이 회원임을 나타내는 실제 “편지”를 발행했고 그 사람이 다른 교회로 옮겨가야 했을 때 그 “편지”를 가져갔습니다. 오늘날 “서신으로 오다”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회원을 받는 교회가 멤버십 전환에 대해 다른 교회에 연락할 것임을 나타냅니다. “입장을 전달하다”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그 사람이 회인이었던 교회가 더 이상 존재하지 않거나 여러 가지 이유로 기록을 얻을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침례교회 회원이 되기를 원하는 사람이 침례교가 아닌 다른 교회의 회원이라면 어떻게 됩니까? 침례교회는 자율적이기 때문에 다양한 방식으로 대응합니다. 이에 대한 응답은 회원 자격을 원하는 사람의 교회 배경과 교회 정책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말해서, 이런 사람이 그리스도를 믿는 신자로서 침수 침례를 받지 않았다면, 침례 교회는 그 사람이 회원이 되기 전에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나타내고 침례를 받을 것을 요청할 것입니다. 그 사람이 신자로서 침수 침례를 받았으나, 만약 그 침례가 구원을 위해 필요하다고 여겨졌다면, 대부분의 침례 교회는 회원이 되기 전에 그 사람에게 침례를 요청할 것입니다; 이것은 침례가 중요하지만, 구원에 필요한 것은 아니라는 것을 분명히 하기 위해 행해진 것입니다.

그 사람이 신자로 침수 침례를 받았고 그것이 자신이 거듭났다는 것을 상징적으로 증명하는 방법이었다는 것을 이해한다면, 일부 침례 교회들에서는 그런 사람을 회원으로 받아들일 것입니다. 다른 침례 교회들은 침례 교회에서 침례받을 것을 요청할 것입니다.

소수의 침례교회들이 침수 침례를 받았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예수 그리스도를 주인과 구원자로 믿는 신앙을 고백하는 사람들을 회원으로 받아들일 수 있지만, 대부분의 침례교회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대다수의 침례교회들은 침수에 의한 신자의 침례의 중요성을 매우 심각하게 생각합니다.

침례 교회의 멤버십 자격과 관련된 다른 요소들은 무엇입니까?

교회들은 사람들이 신앙을 고백하는 즉시 침례를 받고 회원이 되어야 하는지 아니면 침례를 나중에 받아야 하는지에 대해 서로 의견이 다릅니다. 어떤 교회들은 신앙 고백을 한 직후에 사람들에게 침례를 줍니다. 다른 교회들은 사람들, 특히 어린이들이 침례를 받기 전에 상담 과정을 거치도록 요청합니다.

어떤 교회들은 회원이 되기 원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구원의 경험과 교회 멤버십에 대한 헌신에 관해 상담을 받을 것을 요청합니다. 어떤 교회들은 또한 사람들이 신규 멤버십을 위한 수업에 참석하기를 기대합니다. 많은 교회들이 이 두 가지 모두 하지 않습니다.

침례교회 회중은 멤버십 가입 요청에 대해 투표합니다. 회중은 그 사람이 구원을 받았는지 여부에 대해 투표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개인과 하나님 사이의 문제입니다. 그러나, 교회 회원들은 그리스도의 주인되심 아래 침례교 회중 치리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결론

중생한 사람들의 교회 멤버십에 대한 믿음은 기본적인 침례교의 신념입니다. 이 개념은 “침례교인”을 침례교인으로 만드는 신념과 운영 방식이 갖고 있는 조리법의 일부입니다. 다음 글에서는 이런 침례교의 특성이 중요한 이유와 그것이 시험받는 방식에 대해 논의할 것입니다.

“침례교인들은 다른 기독교 단체들과 많은 핵심 신념을 공유하지만, 그 중에서도 중생한 사람들의 교회 멤버십 대한 우리의 주장은 우리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워렌 맥윌리엄스 (Warren McWilliams)
침례교 신념 정의 (Defining Baptist Convictions)에서 인용